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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마탑 - 100렙 이하 밸런스에 대한 고찰
작성자 유머남 [캐릭터: Lv.182] No. 16035 조회 1,197 작성일 2017-11-29 19:50

안녕하세요 유머남입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복마탑 컨텐츠가 개방되었습니다. 매주 화요일 과 목요일 과 토요일에 복마탑이 가능해졌습니다. 복마탑은 1일 천점 1주 3000점을 한계로 해당 점수를 게임 내부의 유용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컨텐츠이며 동시에 복마탑의 1층 공략시 랜덤으로 상자를 초록색 보라색 황금색을 랜덤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불편한 진실이 있습니다...... 현재 일부 유저의 경우 복마탑을 포기하는 유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복마탑의 가장 큰 장점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전서버의 소통이 가능하고 복마탑 역시 전서버의 케릭터들이 함께 공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200렙 이하의 경우 10렙 단위로 그 파티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동렙의 케릭터를 찾는것이 첫번째 결점입니다. 상대적으로 200렙 이후 20단위로 파티 구성이 가능합니다. 200렙 이후 20대 구간이기 때문에 상대적鴈렙이하에 비해)으로 인원수 모이기가 쉽고 또한 만렙의 근처에 해당하는 구간의 경우 랭커분들의 가세로 쉽게 보상 획득이 200렙 이하에 비해 쉽습니다. 


두번째 결점은 100렙 이상 200렙 미만 동렙의 케릭터가 3명이 모였더라도... 전력이 약해서 공략이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6회의 복마탑 진행 상황을 살펴보았을때 비위 와 본캐 낙정하석2 혹은 궁추맹타2로 3명이 구성되어 공략해보았지만 백전 백패..... 반면에 본캐 백발백중 혹은 상월류성 혹은 실각지진 영웅 혹은 신계영웅중 회귀가능한 신성 복희급 정도의 경우 전자 본캐 백발백중이나 상월류성 급에 신성급 실각지진영웅이 있다면 이런 케릭터만 존재하면 버스로 최소 7층 최대 10층까지 공략이 가능합니다. 

후자 처럼 본캐가 낙정하석2 영웅이 신성급 실각이나 신성급 복희의 경우는 최소 1단계 최대 4단계까지 공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런 결과를 볼때 최소조건으로 한명의 유저의 본캐는 백발백중 과 상월류성 중 하나를 탑재하고 있고 영웅은 최소 실각지진급 혹은 윤회급 신계영웅은 얻어야 1단계 이상을 공략되는것으로 추정됩니다.(경험상... 진법설정이 불가합니다.)


세번째 결점은 바로 100렙이하의 문제입니다. 부캐를 통해 각 컨텐츠 개방 시기를 계속 확인 중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복마탑 컨텐츠 개방 이후 100렙 이하의 부캐들을 이용해 실험해보았습니다.

전제조건으로 100렙 이하의 본캐는 필살 학습에 있어 필살 1단계 중 3차 필살기까지만 획득이 가능합니다. 이후 4차 필살기의 경우 100렙 이상부터 학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웅의 경우 인간계 23단계 명성영웅만 고용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다수가 20%는 1차 필살기 이전의 필살 그리고 70%는 1차 필살기 중 1단계 아니면 2단계 10% 정도가 3단계 필살기를 사용가능합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98렙 1단계 3차필살기(시각능약) 1명 과 99렙 1단계 2차 필살기(낙정하석) 과 98렙 1단계 2차 필살기(낙정하석)갖고 있고 영웅은 모두 신급 천공대장군에 의복구매하고 단약은 모두 채웠으며 한케릭터의 영웅은 풀필육성까지 끝내고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실패였습니다. 단 1단계도 돌파가 안됩니다....... 99렙 과 98렙은 곧 100렙을 목전에 둔 .... 렙입니다. 또한 영웅 역시 풀장비에 장비도 풀강에 단약풀에... 하지만 1단계 1회합에서 3회합을 넘지 못하고 다 학살당하내요....

실험의 결과로 추론한다면 100렙 이하의 경우는... 복마탑 컨텐츠는 그림의 떡입니다. 1단계 조차 공략이 안되기 때문에 점수에 대한 보상도 상자에 대한 보상도 획득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결과적으로 위의 실험 과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볼때 운영사측의 그럴의도는 없다고 생각했을지라도 '억울하면 렙키우고 현질에서 전투력을 키우세요'라는 말이 떠오르게 됩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를 임시방편으로 해결한다면 각 개인의 과금을 통해 렙을 높이고 과금을 통해 전투력을 높이는것은 정말 임시방편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근본적인 해결은 역시 최소 1단계는 통과할 수 있도록 난이도의 밸런스 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적어도 맛조차도 보지한 음식의 맛을 알지못합니다. 100번 설명을 듣고 100번 보고 100을 맛아도 한번 먹어보는것에 미치지 못합니다.

최소 1층을 통과해야 복마탑 컨텐츠를 즐기고 맛보는 역할정도는 해야 불편함에 혹은 다른 높은 층 공략을 위해 유저들도 과금을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건의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최소 1층 정도는 공략할 수 있는 밸런스 패치를 건의합니다. 2층 이후 그리고 상자를 획득하는것이 랜덤이기 때문에 보상의 문제는 제처놓고 최소 모든 유저가 컨텐츠 개방 이후 200렙 이하에서 자신과 비슷한 렙대의 유저끼리 뭉쳐서 1단계 정도는 공략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복마탑 컨텐츠가 생겨서 방을 만들지만... 아무도 안들어도가 결국 모아서 모아서 3명이 모였지만 결국 1층 도전하자마자 학살.... 참 아쉬운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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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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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사봉황천마 2017-11-30 23:03
    • 공감합니다..ㅡ.ㅜ
    • 욕망초 2017-12-01 13:26
    • 내 알기로는.. 예전에는 진법을 수정이 가능해서 3명다 하선고 뒤로숨기고 앞에서 본캐가 무중생유 무한으로해서 꺤거로 기억이나는데 지금은 진법이 수정이 불가능하여 못깸..진법만 설정할 수 있어도 깨짐..